top of page

KMA 2022
HRD 이슈 리포트

KMA LAB · 2022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우리가 놓여있는 환경과 시스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환경을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학자들은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우리 조직도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들어서야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조직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코로나 이후
​조직 대응과 HRD

우리는 지난 2년동안 재택근무와 비대면 교육 등의 다양한 시도로 팬데믹의 위협에 업무 마비를 신속하게 인지·관리할 수 있는 기업면역시스템을 구축해 왔습니다. 이러한 적응 과정과 지속되어온 팬데믹으로 삶과 업무 그리고 교육에서 뉴노멀을 만들고 가고 있습니다. 기업은 조직원들이 업무추진에 제약이 없는 회사만의 유연성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워크와 민첩한 전략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대응합니다. 더 빠르고 신속한 혁신을 일궈내기 위한 광범위한 협력을 기반으로 공감대와 이것을 이뤄내는 조직문화에 도전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은 온라인 또는 혼합형 교육으로 더욱 진화하고 있습니다.

KMA 지식연구소 마은경 소장

Image 2.png

그래프로 보는
​코로나 이후 조직전략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리더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답변한 사람들이 83%에 이릅니다. 리더십의 중요성이야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은 분명 이 혼돈의 시대를 새로운 기회의 시간으로 만드는 데 리더가 갖는 의미와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SHIFT,
시대의 전환

피버팅은 ‘축을 옮긴다’ 라는 스포츠 용어에서 유래한 전략으로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 양식에 신속하게 반응하며 제품이나 마케팅 등의 방향성을 빠르게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받고 비즈니스 가정이 틀린 것으로 판단되면, 가정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가정으로 방향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죠.

이미지 제공: Artur Voznenko
이미지 제공: Thomas Reaubourg

ESG
​경영전략

기업 10곳 중 7곳이 ‘ESG 중요하다’ 고 인식하나 실제 경영수준은 아직 낮다는 지난 연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한 ‘ESG확산 및 정착을 위한 기업 설문조사’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 ESG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며, 이미 전 세계 메가 트렌드로써 생존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KMA Insight

이미지 제공: Joshua Rawson-Harris

뉴노멀 시대의 
​고객경험 재창조

고객이 진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고객의 진화는 고객 개념에 대한 기업의 기존 인식에 전환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직면한 세 가지 주요한 변화가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DX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세부과제와 KPI를 재설정하는 등 각자의 방식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포착하여 인사이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빅데이터 영역에서 비즈니스 해결 방안을 찾고 데이터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제공: Alina Grubnyak
Image 1.png

하이브리드 HRD
기업 사례 | 폴 바셋

비대면 교육으로의 전환에 있어 교육담당자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을 이끌어내고, 최종적으로 교육 성과를 달성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인가?’일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자사는 학습자의 성취감 그리고 HRM과 HRD의 연계를 전략으로 선택하였습니다.

CONTENT

01. 코로나 이후 조직 대응과 HRD
KMA 지식연구소 마은경 소장

02. 뉴노멀 시대 고객경험 재창조
KMA 지식연구소 최근호 교수

03. 2022 기업의 ESG 경영전략
KMA 대외협력팀 정혜섭 전문위원

0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리더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KMA 지식연구소 송영숙 교수

05. 비대면 성과관리의 성공레시피
KMA 지식연구소 박도영 교수

06. SHIFT, 시대의 전환
KMA 마케팅팀 박경만 팀장

07. 기업의 DX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강화 Part 1
KMA 지식연구소 최희지 선임연구원

08. 하이브리드 HRD의 퍼실리테이터에서 해답을 찾다
엠즈씨드 인사교육문화팀 김하나

09. 소통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KMA 공공인재개발본부 윤종엽 본부장

10. 그래프로 살펴보는 설문결과
KMA 지식연구소 황은선 전문위원

KMA 이슈 리포트 다운로드

이메일로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가 전달됩니다.

완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bottom of page